자료/연구및기기 2009. 8. 3. 00:44

기 후가 온화하며 목축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특히 농업이 발달한 나라인 프랑스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진가를 인정받는 요리법을 지닌 나라에요. 각 지방을 특징짓는 요리가 있을 만큼 지방마다 즐기는 요리의 종류 또한 매한가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프랑스 요리’라 불리는 것들이 프랑스 어느 지방의 요리인지 알고 먹어볼까요?

일 드 프랑스 지방

프랑스 중북부 파리분지의 중앙부를 뜻하는 Ile de France.

파리가 그 중앙이며 파리를 둘러싸고 있는 지역을 포함하는데 지역 고유의 요리는 상실되었지만 국가적 차원에서 다양한 요리의 전시장이라 할 수 있어요. 그런 점에서 우리나라의 서울과 유사하지 않을까 싶은데 프랑스를 대표하는 젊은 요리사들의 집합소이며 파리를 대표하는 전통 음식을 찾긴 어렵다 하더라도 앞으로의 프랑스 요리를 대표할 수 있는 도시가 바로 파리랍니다. 프랑스만의 요리와 이 시대를 대표하는 프랑스 요리사의 맛을 파리에서 찾아보자면……

Pierre Gagnaire

분자요리의 대가 피에르 갸니에. 현대사회에서 각광받고 있는 분자 조리 학의 발달로 먹기 위함 보단 즐기기 위한 음식으로의 전이에 크게 기여 하고 있는 세계적인 요리사 피에르 갸니에의 파리 레스토랑 또한 파리에서 누려야 할 필수코스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주소:Pierre Gagnaire 6, rue Balzac 75008 Paris (별도 예약비 10유로)

Alain Ducasse

파리, 뉴욕, 홍콩 등 세계곳곳에 본인의 레스토랑을 오픈함으로서 그 명성을 떨치고 있는 세계적인 프랑스 요리사 알랑 뒤캬쓰. 세계적 프렌치 레스토랑 체인인 SPOON 또한 그가만든 것으로 파리에 스푼 본점이 있다. 럭셔리 부띠끄 호텔인 플라자아테네(Plaza Athenee) 호텔 내에도 그의 이름의 gastronomic 레스토랑이 있다.

주소:Hotel Plaza Athenee Paris - 25 avenue Montaigne, 75008 Paris
(별도 예약비 10유로)


Yannick Alleno

돌체스터(Dorchester) 그룹 호텔인 모리스 (Le Meurice) 내에 그의 레스토랑이 있다. 세계적 요리대회 Bocuse d’or 에서 1999년 은상을 수상하고 요즘 주가가 한참 상승세인 쉐프 야닉 알레노. 파리의 고급 호텔에서 쌓은 경력을 토대로 그는 그만의 뜻밖의 조화를 자주 시도하는 창의적인 쉐프로 알려져 있다. 전통적인 프랑스 상류문화를 접해보고 싶다면, 2007년 파리의 럭셔리 호텔들 중 유일하게 미슐랑 별 세개를 획득한 레스토랑을 이끄는 야닉 알레노의 음식을 맛보는 것도 파리에서 남겨야 할 추억이 될 것이다.

주소: 228 rue de Rivoli, 75001 Paris, France

posted by wizysl
: